d.lab:News & Events

배유로, 조창희, 심재웅 학생과 졸업생 최경민 학생의 논문이 ICIS 2019에 accept 되었습니다 🙂

Aug 18, 2019 | news

Euro Bae and Daegon Cho “Do Token Incentives Work? An Empirical Study in a Ride-Hailing Platform”
국문 요약: 블록체인 이코노미에서 새로운 형태의 가상화폐 인센티브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아시아에 위치한 모 라이드 헤일링 기업의 자연 실험을 통해, 가상화폐 인센티브를 받는 택시 운전자와 받지 않는 운전자의 운전 행태 변화를 비교하였습니다.

Changhee Cho, Jaeung Sim and Daegon Cho “Gender Economy in Live Streaming: Moderating Effects of Relational Motivation on Viewer Contributions”
국문 요약: 라이브 스트리밍이라는 실시간 양방향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연구입니다. 시청자와 스트리머의 성별의 상호작용이 라이브 스트리밍의 수익구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기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이성에게 더 기부를 하는 경향을 보았고, 이런 선호가 relational motivation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는지 연구하였습니다.

Sunghan Ryu, Kyungmin Choi, and Daegon Cho “A Stirring Effect of the Loss Leader Strategy in a Two-Sided Online Platform”
국문 요약: 저렴한 상품으로 고객을 유인해서 다른 상품들을 구매하게 하는 전략은 오프라인, 온라인을 불문하고 널리 이용되어 왔으나, 아직 온라인 양면 시장 플랫폼에서의 효과는 밝혀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이 연구는 여행자와 여행 가이드를 연결해주는 한국의 한 서비스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미끼 상품(loss leader)의 도입이 양면 시장의 두 측면인 수요와 공급 측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조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