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ab:News & Events

[신간도서] Streaming Sharing Stealing – 플랫폼이 콘텐츠다 (저자: 마이클 스미스 & 라훌 텔랑, 감수자: 조대곤)

Oct 3, 2018 | news

조대곤 교수님의 박사과정 지도교수님이신 라훌 텔랑 교수님과 동대학 마이클 스미스 교수님께서 지필하신 ‘플랫폼이 콘텐트다 – streaming, sharing, stealing’가 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digital technology가 영화, 음반, 출판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책 소개] http://platformiscontents.com/

빅데이터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이 책은 콘텐츠와 플랫폼의 세대 교체를 실제 데이터와 함께 자세히 짚어낸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기득권이었던 회사들은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자신의 힘을 유지하며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해왔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콘텐츠의 창작, 유통, 소비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혼란을 야기했다.

공룡들의 몰락과 뉴 골리앗의 등장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알게 되면,
지금 이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저자 소개]

마이클 스미스 Michael D. Smith

MIT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정보시스템을 가르치며 IDEA 공동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Management Science, ISR 등 유명 저널의 편집자로 일한 바 있으며,
미국공학한림원으로부터 최고의 공학 지도자로 뽑힌 바 있다.
새로운 기술이 소비자와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라훌 텔랑 Rahul Telang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정보시스템을 가르치며 IDEA 공동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Marketing Science, MISQ 등 유명 저널의 편집자로도 일한 바 있으며,
국립과학재단NSF으로부터 연구자상을 받았다.
콘텐츠의 디지털화가 어떻게 산업, 소비자, 정책을 재구성해 왔는지 꾸준히 연구하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에 관한 고급 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감수자 소개]

조대곤 Daegon Cho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경제학을 전공했고, SK텔레콤 경영전략실에서 근무했다. 이후,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산업공학 석사,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경영정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KAIST 경영대학 조교수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가르치고 있다. KAIST 밝은인터넷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고, KAIST d.lab(Digital Society and Data Studies) 연구실을 운영하며, 기업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경영에 활용하는 방안과 ICT정책/전략, Green IT, 디지털혁신, 미디어/콘텐츠에 대해 연구를 진행중이다.